구글 문서(Docs) 작성, 공유, 다운로드 방법까지 1분컷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구글은 문서 작성 및 공유 그리고 다운로드까지 한 번에 갖춰진 기능입니다.
특히나 회사에서도 문서 공유가 편리하고 같이 작업을 할 수 있어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구글 문서(독스) 작성 및 다운로드, 문서 공유 방법까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문서(Docs) 작성 방법
1. 구글 크롬 페이지 접속 > 우측 상단 메뉴 선택
크롬에 접속 하신 후 우측 상단에 점 9개로 정사각형 된 "메뉴"를 눌러줍니다.
*구글 아이디에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2. 영문은 "Docs", 한글은 "문서" 클릭
메뉴탭을 누르면
영문이라면 Docs
한글이라면 문서
라고된 아이콘이 있습니다. 클릭해 줍니다
3. 구글문서 > 새 문서 시작 + 클릭
구글문서 페이지로 접속했다면 좌측 상단 첫 번째 "새 문서 시작" 아래 플러스 모양을 눌러
새로운 문서를 작성합니다 한글, 워드와 비슷하고 기능 배치만 좀 다르기 때문에 사용하는 데 있어
큰 어려움은 없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렇게 문서를 다 작성하고 난 뒤에 저장 및 다운로드가 필요하다면
연결해서 계속 이어나가겠습니다.
구글 문서(Docs) 다운로드 및 저장 방법
1. 좌측 상단 "파일" > 다운로드 > 원하는 파일형식 선택 후 클릭 > 내 파일 저장됨
문서를 작성 후에 좌측 상단에 "파일"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오고, 다운로드탭을 열면
각종 웹페이지 저장방식 파일들이 나오며,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면 다운로드가 진행되며
내 컴퓨터 다운로드 파일에서 저장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문서(Docs) 공유 방법
1. 우측 상단 "공유" 클릭 > 공유이름 저장
공유할 구글 문서가 다 작성되었다면, 우측 상단 "공유" 버튼을 눌러준 뒤
공유할 문서 이름을 작성 후 "저장"을 눌러줍니다.
2. "OOOOOO" 공유창 > 일반 액세스 >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 선택
위에 순서가 끝났다면, 공유할 대상을 지정하기 전 영역을 표시해야 합니다.
헷갈릴 수 있으니 반드시 캡처이미지를 보고 따라 해주세요.
일반 액세스에서 처음엔 "제한됨"이라고 설정되어 있을 텐데,
해당 부분을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로 바꿔줍니다.
3. 공유 대상자 역할 선택
이제 내가 공유할 대상자가 보기만 할지, 댓글만 작성하게 할지, 편집을 할 수 있게 할지 설정해 줍니다.
뷰어 : 공유한 상대방은 문서만 볼 수 있음 ( 수정작업 X)
댓글 작성자 : 공유한 상대방은 댓글만 작성 가능
편집자 : 공유한 상대방은 해당 문서 편집가능
4. 사용자 및 그룹 추가 클릭 > 문서 공유할 대상자 선택 및 구글 이메일 주소 입력 후 선택
사용자 및 그룹 추가를 눌러 내 문서를 공유할 대상자를 선택해야 합니다.
기존에 연결되어 있는 구글 사용자라면 구글 이메일 주소가 나올 것이고
새로운 사람을 추가하려면 직접 구글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5. 문서 공유 대상자 선택 후 이메일 알림 보내기 및 , 공유 대상자 뷰어/댓글작성자/편집자 설정
대상자를 선택했다면 공유했다는 이메일 알림 보내기가 가능하며,
대상자에 역할 또한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구글문서 공유 대상자 확인 및 역할 수정도 가능
해당 구글문서 공유 대상자가 잘 설정되었는지 확인하고,
역할 부분도 언제든지 수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해당 구글문서에 공유대상자를 추가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문서(Docs) 독스 작성 방법, 다운로드 방법, 공유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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